키일 세계경제연구소는 1.28(화) 독일 및 슐레스비히-홀슈타인州 기후 정책의 사회경제적 영향을 분석하고, △기후수당 차등 지급, △인프라 확충 등 정책적 보완책을 제시한바, 주요 내용 요지는 아래와 같음.
1.개요
○키일 세계경제연구소는 1.28(화) 독일 및 슐레스비히-홀슈타인州의 기후 정책의 사회적 영향을 분석하고, 사회적 형평성을 고려한 △기후수당 소득별 차등 지급, △기후 인프라 확충, △저소득층 지원책 마련 등 보완 조치를 제시함.
○동 연구에 따르면, 탄소세 인상으로 인해 저소득층은 소득 대비 높은 부담을 지게되고, 중산층 역시 정부 지원에서 제외되어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음.
○이에 대한 주요 해결책으로 기후수당(Klimageld)이 논의되나, 현재 계획된 일괄 지급 방식보다는 소득별 차등 지급하는 방안이 형평성 측면에서 더 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됨.
-︎그러나 기후수당만으로는 형평성 문제의 완전한 해결이 어려운바, 사회적 취약 계층을 위한 △재생에너지 인프라 확충, △노후 주택ㆍ난방시설 현대화 지원, △대중교통 확충ㆍ이용 지원 등 정책적 추가 지원이 필요
○한편, 슐레스비히-홀슈타인州는 독일 연방주 최초로 2040년 기후중립 목표를 법제화하고, 지역난방 탄소중립 및 대중교통 개선 등 형평성을 고려한 정책을 적극 추진 중임.
-︎동 연방주는 에너지 사용 중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 탄소 가격 상승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등, 기후 전환을 추진하기에 유리한 여건을 보유
○기후 정책의 영향은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할 수 있으며, 이를 보완하고 기후 정책의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프라 확충 등 간접적인 조치와 더불어 직접적인 지원 조치가 필요함.
-︎또한, 지자체 차원에서도 각 지역의 경제 구조 및 인프라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정책을 구상할 필요가 있음
2.기후정책에 따른 사회적 영향
○(개요) 키일 세계경제연구소는 1.28(화) 독일 및 슐레스비히-홀슈타인州에서 시행 중인 기후 정책이 사회적 취약계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사회적 형평성을 고려한 기후 정책 개선 방안을 제안함.
○(기후 정책의 사회적 영향) 독일은 2045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탄소세 등 기후 정책을 강화하고 있으나, 소득 수준에 따른 사회적인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음.
-︎가령 탄소 가격이 톤당 275유로일 경우, 소득 상위 10% 가구에서는 탄소세로 전체 소득의 1%만을 지출하는 반면, 하위 10% 가구의 지출은 2%로 2배 더 높았음
-︎저소득층은 에너지 효율이 낮은 노후 주택 및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역에 거주할 가능성이 높아, 교통ㆍ주거 부문에서도 추가로 영향을 받음
-︎한편, 중산층은 정부 지원 혜택을 받기가 어려우나, 탄소세 부담과 난방ㆍ주거비 상승으로 인한 지출이 증가하여 가장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음
○(난방ㆍ주택 정책의 중요성) 독일의 건물 난방은 가스 의존도가 높아 탄소 배출이 많으나, 차량 연료비 상승 대비 난방비 상승의 부담이 높고, 난방 시스템 전환에 드는 비용이 높아 기후 전환이 특히 어려움.
-︎교통 부문은 전기차 및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등 대안이 비교적 많으나, 주택 부문은 대체 방안이 제한적으로 에너지 전환이 더욱 어려움
○(소득별 차등 기후수당 지급) 기후 정책의 사회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대표적인 조치로 기후수당(Klimageld)이 논의되나, 균등 지급 방식이 아닌 소득별 차등 지급이 사회적 형평성 측면에서 더욱 효과적임.
※︎기후수당은 기후정책의 형평성을 강화하기 위한 독일 신호등 연정의 공약으로, 탄소세 부담 완화를 위해 2023년 일괄 지급 방식으로 도입 예정이었으나, 재정·행정상의 문제로 중단되었으며, 조기 총선으로 시행 여부가 불투명해짐
-︎소득이 낮을수록 에너지 요금 상승에 대한 부담이 높은바, 차등 지급 시 △기후형평성 제고, △탄소 가격 상승에 대한 심리적 저항 완화, △기후 정책에 대한 사회적 수용 강화 등의 효과가 있음
※︎연방정부는 행정적 효율성과 보편적 지원 원칙을 이유로 기후수당을 소득에 관계없이 동일 금액 지급하려 하나, 저소득층의 부담을 고려한 차등 지급이 형평성에 더 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됨
○(추가 정책 조치) 한편, 기후수당만으로는 기후 형평성 문제의 완전한 해결이 어려운바, 저소득층 및 사회 취약 계층을 위한 추가적인 직접적, 간접적 조치가 필요함.
-︎- 저소득층에 대한 직접적 지원 방안으로는 △저소득층 전기 요금 보조, △노후 주택ㆍ난방시설 현대화 지원, △대중교통 요금 지원 등 방안이 가능
-︎저소득층에 대한 간접적 지원 방안으로는 △재생에너지 인프라 확충, △전력 가격 및 난방비 절감 정책 등 방안이 가능
○(슐레스비히-홀슈타인州 기후 정책) 슐레스비히-홀슈타인州는 독일 연방주 최초로 2040년까지 기후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법제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에너지전환ㆍ기후보호법(EWKG) 개정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 중임.
※︎에너지전환ㆍ기후보호법 개정안은 1.30(목) 주의회에서 채택되었으며, △신축 주택ㆍ주차장 태양광패널 의무설치, △2030년 육상풍력발전 45TWh로 확대, △대중교통 완전 탄소중립, △지역난방 관리 강화, △2040년까지 지역난방 탄소중립, △기후적응 방안 마련 등의 조치를 포함
-︎금번 개정안에는 △지역난방 탄소중립 및 효율성 제고, △재생에너지 확장을 통한 전력 가격 인하, △대중교통 탄소중립 등 기후 형평성 개선을 위한 조치가 포함
○(슐레스비히-홀슈타인州 여건) 동 연방주는 전체 에너지 중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 탄소 가격 상승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지역으로, 기후중립을 추진하기 유리한 여건을 보유하고 있음.
※︎슐레스비히-홀슈타인州는 독일 전체와 비교했을 때 경제 구조는 유사하나, △소득 분포, △에너지 비용, △교통 상황에서 차이가 있어, 기후 정책의 형평성을 비교하기에 적절한 사례로 평가됨
-︎그러나, 농촌 지역 비율이 높아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탄소세 상승 시 자동차 연료 비용에 대한 부담은 높음
○(시사점 및 결론) 기후 정책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는 정부가 에너지ㆍ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을 위한 추가적인 보완책을 마련하여 기후 정책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끝.